서브상단 글자

창립취지

HOME     학회 소개     창립취지

컨텐츠 내용입니다.

경제의 서비스화에 따라 산업구조가 변화되어 감에도 불구하고 건설업이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며, 향후에도 우리나라의 발전에 있어서 건설업의 중요성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설업 발전의 밑바탕에는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건설 노동자들이 건강하고 활기차게 일할 수 있을 때 건설업은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고, 경제의 초석은 더욱 단단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건설 현장에서는 산업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노동자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건설 현장에서 사망하는 노동자는 1년에 500명이 넘고, 많은 수의 건설 노동자들은 함께 일하던 동료를 잃는 슬픔은 물론이고, 사고가 언제 어디서 또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과 두려움, 우울증으로 인해 심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건설 현장에는 소음, 분진, 진동, 화학물질, 중량물 취급 등 다양한 유해요인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상질병은 매년 증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난 2015년 건설 현장에도 일반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보건관리자 선임을 의무화하는 등 건설 노동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건설업 보건관리자는 건설 현장의 작업환경측정, 화학물질관리, 근로자 건강진단, 건강증진 및 직무스트레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건설업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 현장은 작업공정과 작업장소, 노동자의 직종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보건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개발 및 학술연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때입니다.

이에 건설보건 학술활동을 활성화하여 체계적인 지식기반을 구축하고, 건설 현장 보건관리의 내실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제도 개선 및 정책 개발을 위한 학술적 지원을 실시함으로써 건설 노동자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건설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대한건설보건학회를 창립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첫째, 건설보건 실무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현장에 환원하는 산·학·연 협동의 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건설 현장에서 근무하는 다양한 계층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설보건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건설 현장에 기반을 둔 건설보건 정책과 제도를 제안함으로써 건설 노동자의 산업재해와 업무상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건설보건과 관련된 전문적인 학술 연구를 수행하여 건설보건의 학문적 역량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겠습니다.

  다섯째, 건설보건과 관련된 전문단체들과 교류를 확대하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건설보건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여섯째,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하는 학회 분위기를 조성하여 건설보건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건설 노동자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017. 12. 14.
대한건설보건학회 회원 일동